인물인터뷰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과 만성적인 인력부족에 따른 직원 권익을 위하여 앞장

소방노조,
2021년 7월 6일 출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소방지부 3기
지부장 후보 이형주

반갑습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소방지부 3기 지부장 후보 이형주입니다

소방노조는 2021년 7월 6일 출범하였습니다. 소방관을 국가직 공무원으로 인정하는 등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과 처우가 나아지고 있으나, 아직 갈길이 멉니다. 소방공무원 노조는 소방관의 노동 기본권을 되찾고 나아가 정치 기본권 보장을 위한 법·제도 개선 활동에 매진 하기위해 노동조합이 만들어 졌습니다.

앞으로 울산소방지부는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과 만성적인 인력부족에 따른 직원 권익을 위하여 앞장서겠습니다. 소방관의 시급한 문제는 장시간 노동, 장비 노후화로 인한 소방관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으며, 동료의 사망과 사고현장을 목격한 소방관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개선하기 위하여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것입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소방지부 제3기
사무국장 후보 안승용

안녕하십니까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소방지부 제3기 사무국장 후보 안승용입니다.

화재진압중심이던 소방공무원의 역할은 2000년 이후 화재구조구급 등 본연의 소방활동에서 풍수해지원, 벌집제거, 동물포획 등 소방지원활동과 생활안전활동으로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장소방인력은 아직도 부족하여 대원 한명이 소방차량 2대를 운용해야 하는 상황이며, 대원 휴가시 비번직원이 대기근무를 해야하는 안타까운 현실에 놓여 있습니다.

제3기 소방노조에서는 우리대원들이 대기근무자 없이 마음편히 휴가를 사용할수 있도록 인력충원을 위한 교섭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같이 열악한 소방환경에도 행정안전부에서는 소방예산 중 유일한 국가예산인 소방안전교부세 중 소방안전시설 사업비 75% 마저도 시도 자율에 맡기고자 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교부세는 소방시설을 확충하고, 소방장비를 보강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만약 소방안전교부세 예산이 시도자율에 맡겨진다면 시민과 제일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소방의 현실은 더욱 후퇴할 것입니다. 우리 노동조합에서는 소방사업비 예산을 확보하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에 의해 소방대원에게 구조구급활동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직원에 대한 지급이 아니라, 구조구급업무 담당자, 현장구조구급대원 및 펌프차대원에 한정되어 지급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현장에 근무하는 모든 소방대원은 구조구급업무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현장의 모든 대원이 구조구급활동비를 받을 수 있도록 저희 전국공무원 노동조합 울산소방지부에서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